최신게시물

조이 예루살렘 데일리 기도 뉴스 2021-07-19 981회_ 이스라엘서 여룹바알 비문 새겨진 항아리 발견

조이 예루살렘 데일리 기도 뉴스 2021-07-19 981회

1.고고학자들이 남부 이스라엘에서 발굴된 성서 사사기 시대의 발견물인 항아리에 대해 이것은 거의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에 발굴된 희귀한 비문에는 여룹바알이라는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이 사사기 시대의 비문은 기드온의 또 다른 이름으로 이 비문은 3,100년 된 것입니다.

항아리 비문에 새겨진 여룹바알은 사사기 6장 32절의 말씀 ’그 날에 기드온을 여룹바알이라 불렀으니 이는 그가 바알의 제단을 파괴하였으므로 바알이 그와 더불어 다툴 것이라 함이었더라’ 외에도 몇 번 언급되는 이름입니다. 기드온은 이스라엘의 사사 중 한 명이 되었고 300명의 이스라엘 군사들을 이끌어 미디안의 대군에게서 승리를 얻었던 인물입니다.

IAA는 이번 유물이 기드온 사사의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의 것인지 단정적으로 증명할 수는 없으나 기드온이 이스라엘을 이끌었던 시기와 날짜가 일치한다.우리가 알고 있듯이 성서의 전통이 현실을 반영하는 지에 대한 여부, 그리고 그것이 사사 시대와 다윗 시대의 역사적 기억들에 충실한지에 대해서는 상당한 논쟁이 있으며 여룹바알이라는 이름은 사사 시대에만 성경에 나타나지만, 지금 이 시대 지층에서 고고학적으로 발견되었다고 말한 고고학자들은 비슷한 방식으로 다윗 왕의 통치 기간 동안만 성경에서 언급되었던 이쉬발이라는 이름이 키르벳 케이야파의 유적지에서 그 시대로 추정되는 지층에서 발견되었다고 덧붙이며 성경에 같은 이름이 언급되고 고고학적 발굴로 복원되어 발견되었다는 것은 그 기억들이 보존되고 대대로 전해졌다는 것을 보여 준다고 강조했습니다.

기도제목 : 기드온의 이름이 새겨진 고고학적 발견이 성경이. 이스라엘의 역사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입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고고학적인 발견들을 통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하셨던 일들을 드러내고 계십니다.

이러한 발견들의 퍼즐은 성경이 그리고 우리의 성부 성자 성령님이 세상의 종교들과 세상의 거짓된 신들과 다름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아직 주님을 믿지 않는 모든 이들이, 그리고 말씀과 하나님을 믿지 못하는 이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들으며 믿는 자의 자리에 설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더 많은 퍼즐들이 발견되고 그러한 퍼즐들을 하나하나 맞춰가며 그 안의 주님의 형상을 찾는 모든 이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Share Button

댓글달기

댓글들

Translate »